- 강사명
- 김현주
- 교육시간
- 오전 09:00 / 오후 12:30 (일일 4시간/총 40시간)
- 교육대상
- 초등
- 교육장소
- 산운초등학교
- 수강료
- 무료
- 교육기간
- 2025-04-02 ~ 2025-05-15
교육연극 운영계획서 |
||||
학 교 명 |
산운초등학교 |
|||
수업대주제 |
올바른 관계맺기를 통한 나의 성장 이야기 |
|||
학년 (학급 수/총 학생 수) |
3학년 (4학급/총97명) |
|||
관련 교과/단원명 |
국어 /1단원 생생하게 표현해요 도덕 /1단원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, 3. 함께하는 우리 가족, 5. 너와 나의 공감 6.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우리 |
|||
매 개 자 |
교 사 - 김지연 외 3인 예술강사 - 김현주 |
|||
운영기간(블록) |
2025. 4 . 2 . ~ 2025. 5 . 15 . (총 5블록) |
|||
회기 |
일정 |
주제 |
핵심질문 |
주요흐름 |
1 |
4/2 4/3 |
연극 안녕! (교실연극 만나기) |
-공연장의 연극과 교실안의 연극은 어떻게 다른가? |
◉stop&play
◉‘꽃’ 표현하기 -모둠 친구들과 협력하여 우리 모둠만의 꽃을 표현해보기 |
2 |
4/9 4/17 |
나를 보여줘
|
-내 친구는 왜 이런 말과 행동을 할까? -나와 친구를 소중히 여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? |
◉ 대장을 찾아라 - 대장을 한 명 뽑고, 친구들은 대장이 하는 행동 을 따라하기, 술래는 대장이 누구인지 찾기 ◉ 우리는 모두 다르다 - <다다다 다른별>그림책을 보며 내용 확인하기 - ‘난 이런 사람이야’, ‘난 이런 별에서 왔어’를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고 발표하기 ◉ 소감 나누기 |
3 |
4/23 4/24 |
가족과 함께라면 (가족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 표현하기) |
-효를 실천하는 방법은 무엇일까? -형제자매와 우애 있게 지내는 것은 가족의 행복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? -내가 바라는 가족의 모습은? |
◉ 수업 열기 ◉ 가족과 갈등이 있었던 상황은? -가족과 갈등이 있었던 경험 이야기하기 ◉ <행복한 가족> 즉흥극 하기 -주어진 상황에서 행복한 가족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며 즉흥극 하기 -즉흥극 후 극 중 인물과 인터뷰하기 |
4 |
5/7 5/8 |
너와 나의 공감이야기 |
-다른 사람의 마음에 공감해 줄 수 없던 상황은? -공감하는 방법 중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은? |
◉ 수업 열기 ◉요즘 나의 감정은? -나의 속마음을 독백대사로 해보기 -다양한 감정들 중 나의 감정 표현하기 ◉ 공감하는 방법 연습하기 -공감 1,2,3단계별로 상황에 맞추어 연습하기 ◉나의 공감 방법은? -친구들이 공감하는 방법을 관찰하고 이야기 나누기
|
5 |
5/14 5/15 |
함께 꿈꾸며 성장하는 우리 |
-내가 꿈꾸는 세상은?
-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? |
◉ 수업 열기 ◉ 한 문장씩 릴레이하기 -친구의 한 문장을 듣고 이야기가 이어지도록 한 문장을 이어서 말하기 ◉ 나만의 이야기 만들기 - <더 나은 세상을 위하여> 라는 주제로 이야기 만들기 - 1. 첫 대사 2. 인상적인 액션 3. 매력적인 장소 4. 마지막 대사 써보기 -4개의 쪽지를 모아 나만의 이야기를 쓰기 - 만들어진 이야기를 무대에서 발표하기 |